피보험 단위기간 계산 180일 합산 방법과 뜻 고용보험 모바일 어플 계산기 소개

고용보험 사회안전제도

많은 분들이 피보험 단위기간 계산 180일 합산 방법과 뜻 고용보험 모바일 어플 계산기에 대해서 궁금해하십니다.

고용보험은 국민의 일자리 안정이나 일터를 잃은 사람들에게 지원금을 지급하여 생활을 보장하고 재취직 도모를 통해서 국민 경제 발전에 이바지하는 사회 안전제도 중 하나죠.

이 중 소개드릴 피보험 단위기간은 고용보험에서 사용되는 개념인데 구직급여 (실업급여), 육아휴직 급여 등 현금성 지원을 받는데 확인해야할 필요한 필수 자격 요건 중 하나입니다.

그러면 고용보험 18개월 내 180일 피보험 단위기간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실업급여 계산하기

 

피보험 단위기간 뜻

피보험 단위 기간은 단지 고용보험에 가입된 일수가 아닌 ‘보수지급의 기초가 되는 유급일수’를 의미합니다.

이 기간에는 소정근로일, 법정유급휴일, 근로자의 날, 주휴일, 유급휴일이 해당됩니다.

  1. 소정근로일
  2. 법정유급휴일
  3. 근로자의 날
  4. 주휴일
  5. 유급휴일

통상 임금이 산정되는데 필요한 모든 유급일수를 의미하는 것이죠. 위의 내용을 아신다고 하더라도 피보험 가입일을 스스로 계산하시는 것은 비추천드립니다.

이하에서 피보험 단위기간 계산기를 소개드릴테니 참고해주세요.

 

실업급여 수급조건

고용보험에서 실시하는 구직급여, 일반적으로 실업급여라고 많이 부르시는데요! 신청 조건에는 4가지가 있습니다.

피보험 단위기간 계산 180일 합산 방법과 뜻 고용보험 모바일 어플 계산기

  1. 18개월 내 피보험 단위기간 180일 이상
  2. 고용보험상 비자발적 퇴사 처리
  3. 현재 재취직 의사와 건강 및 능력을 갖추고 있을 것
  4. 육아휴직급여로 고용보험 가입일 소진한 적이 있다면 해당 기간은 제외하고 산정

1번, 2번 같은 경우는 고용보험 내 행정 처리를 통해서 자격 요건이 갖추어지는 것이고 3번은 실업급여 수급 태도를 의미하는 것이므로 따로 준비하거나 증빙할 서류는 없습니다.

 

육아휴직급여 수급조건

고용보험에서 실시하는 육아휴직급여 신청 조건에는 6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피보험 단위기간 계산 180일 합산 방법과 뜻 고용보험 모바일 어플 계산기

  1. 모든 직장 피보험 단위기간 180일 이상
  2. 회사에서 육아휴직을 30일 이상 부여받은 근로자
  3. 육아휴직 1개월 초과 종료 이후 1년 이내 신청
  4. 대상 아이가 만 8세까지 일반 육아휴직급여 신청가능
  5. 대상 아이가 18개월까지 6+6 부모 육아휴직제 신청가능
  6. 실업급여로 고용보험 가입일 소진한 적이 있다면 해당 기간은 제외하고 산정

6+6 육아휴직급여

 

피보험 단위기간 중요성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서나 육아휴직 급여를 받기 위해서나 피보험자가 이직 전 18개월 동안의 피보험 단위 기간이 180일 이상이어야만 수급 요건을 충족하게 됩니다.

또 피보험자가 고용보험에 가입한 기간이 길면 길 수록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소정급여일수가 늘어납니다.

단, 실업급여나 육아휴직급여 등 어느 하나를 위해서 피보험 단위기간을 소모 하셨다면 다시 180일 이상을 축적하셔야만 합니다.

예를 들어서 23년 1월에 실업급여를 5개월 동안 받았다면 23년 6월부터는 다시 피보험 단위기간 180일을 만족할 때까지 육아휴직 급여는 신청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피보험 단위기간 계산 방법

예를 들어 주 5일 근로자라고 한다면 일주일 중 근무일인 5일과 주휴일을 포함한 6일만이 피보험 단위기간 180일에 포함되게 됩니다.

따라서 정확히 6개월 재직 후 퇴사하는 경우, 고용보험 가입일수가 180일 이상이므로 실업 급여를 받을 수 있다고 착각하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18개월 내 합산할 다른 직장 피보험 가입일수가 없는 경우  보수지급의 기초가 되는 유급일수는 180일이 되지 않아서 지원금을 받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생기길 수 있습니다.

그냥 대략적으로 생각하시려면 주 5일 직장 기준 8개월 이상 재직해야만 대략 피보험 가입일 180일 정도를 충족하게 됩니다.

 

피보험 단위기간 계산기

피보험 단위기간 계산에 대해서 안다고 하더라도 일일이 산술하는 것은 무의미합니다. 내가 계산한 내용과 실제 고용보험에서 가지고 있는 데이터가 다르다면 의미가 없기 때문인데요.

고용보험에서 피보험 단위기간 계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드리겠습니다. 먼저, 고용보험 사이트에서는 현재 피보험 단위기간 계산된 일수를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고용보험 모바일 어플을 설치해 주셔야합니다. 구글플레이는 아래 링크를

구글플레이 설치하기

애플 앱스토어는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앱스토어 설치하기

1) 이직확인서 처리여부 조회

퇴사 직후 가장 먼저 하셔야 할 일은 직전 직장을 포함하여 재직했던 든 직장들의 이직확인서를 요청하는 것입니다.

원래는 모든 회사가 이직확인서 발급이 의무였지만 지금은 ‘근로자가 요청해야만 14일 내 발급 의무‘를 갖습니다.

고용보험 상 이직확인서 처리가 안되었다면 피보험 단위기간도 조회가 불가능하니 꼭 처리해주세요!

피보험 단위기간 계산 180일 합산 방법과 뜻 고용보험 모바일 어플 계산기

고용보험 어플을 실행해서 로그인 후 ‘이직 확인서 처리여부 조회’를 클릭합니다.

2) 피보험 가입일 계산기

그러면 이전에 재직했던 모든 직장들의 피보험 단위기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피보험 단위기간 계산 180일 합산 방법과 뜻 고용보험 모바일 어플 계산기

실업급여나 육아휴직 급여를 받으려고 계획중이시라면 이중 18개월 내 180일을 충족하시는 지만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만약 이직확인서가 제출되지 않았다면 재직했더라도 아무것도 뜨지 않으니 꼭 참고바랍니다. 예시의 경우 자발적인 사유로 18개월 내 다른 직장에서 퇴사하였지만 151일의 피보험 가입일을 확보하였습니다.

그리고 직전 직장에서 74일의 피보험 단위기간과 ‘경영상 필요에 의한 인원 감축 해고’라는 비자발적 퇴사 사유를 만족하였으므로 151일 + 74일 = 피보험 가입일 225일로 실업 급여를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3) 육아휴직급여 180일

육아휴직급여, 6+6 육아휴직제의 경우 육아휴직을 위해서 통상 6개월 이상 근무하실 것이고 이 피보험 단위기간과 함께 어느 직장이든 1개 이상 다니셨다면 180일 충족하긴 어렵지 않으실 겁니다.

어짜피 현재 재직중인 직장 외 이전 직장들의 모든 이직확인서를 받아두셔야 하고 그 후에 위와 같은 절차로 피보험 가입일을 조회해보시면 되겠습니다.

육아휴직급여의 경우 18개월 내 180일이 아니라 직장과 직장 사이 3년 이상 공백만 없으면 모든 직장을 다 합산해서 계산 가능합니다. 가입기간 조건 충족하기는 실업급여보다 훨씬 쉽겠죠?

 

마치며

제가 올해 30대 중반인데요. 부득이한 사유로 실업 급여를 대략 2번 정도 받아봤습니다. 관련 내용에 대해서 많이 공부하였고 실제 전문가와 문의하여 여러가지 내용을 확인하였습니다.

지원금.com에서 고용보험에 관련된 실업급여, 육아휴직급여에 대한 전문적인 정보를 다루고 있으니 자주 방문하셔서 참고바랍니다.

이상 피보험 단위기간 계산 180일 합산 방법과 뜻 고용보험 모바일 어플 계산기에 대해  소개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